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

군관사 건설 강행 함께 끝까지 막아낼 것


강정마을 한복판 군관사 건설 강행 함께 끝까지 막아낼 것

-조경철 마을회장 등 군관사 농성장 망루 위에서 6시간째 농성 중

-원희룡 도지사는 군관사 약속 이제라도 이행해야

 1. 오늘(1/31) 1시 현재 용역을 동원한 국방부의 강정마을 해군기지 군관사 공사장 앞 농성장 침탈 행위는 계속되고 있다. 이날 오전 7시부터 국방부는 용역 100여명을 비롯한 800여명의 경찰 병력을 동원해 강정마을 내 군관사 공사장 앞 농성 천막 및 차량에 대한 강제 철거를 진행하고 있다. 농성장 사수를 위해 주민들이 설치한 망루에서는 조경철 마을 회장을 비롯한 마을지도부, 시민사회단체 대표, 천주교 신부 등이 6시간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조경철 마을회장을 비롯해 망루를 지키고 있는 농성자들은 결코 제 발로 내려오는 일은 없을 것이다. 강정마을회,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주민동의 없는 강정 마을 한복판 군관사 공사 강행에 단호히 반대하며 이 시각 이후에도 행정대집행 저지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임을 밝힌다.

 

2. 국방부의 야만적인 강제 철거 과정에서 강정주민 둥 3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합법적인 체포 권한도 없는 용역 직원들이 80세의 노인들을 비롯한 주민들을 강제로 끌고 가는 행태도 곳곳에서 목격됐다. 특히 주민들의 생리적 현상마저 가로막는 반인권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농성장 주변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해 주민들의 자유로운 출입도 막혀 있다. 파견된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직원들이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우리는 용역을 동원한 국방부의 무자비한 행정대집행을 강력히 규탄하며 지금이라도 강제 철거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3. 또한 오늘 일본에서 귀국하는 원희룡 도지사는 귀국 즉시 강정마을 행정대집행 문제와 군관사에 대한 책임있고 즉각적인 해결책을 내어놓아야 한다. 그 동안 원희룡 도지사는 주민갈등해소는 물론 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군관사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해왔다. 강정마을회 역시 원희룡 도지사의 이러한 입장을 존중하고 믿고 기다려왔다. 그러나 오늘 강행된 행정대집행을 수수방관하는 도지사의 모습은 이러한 약속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 제주도민들이 강정마을 행정대집행에 맞서 강렬하게 저항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제주도지사가 아무런 대책 없이 일관할 수는 없는 일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주민동의 없는 군관사 공사를 중지시키고 즉각적인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