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소식/활동소식

생명평화대행진 11일차 - 구미

생명평화대행진 11일차 - 구미


사람이 없는 거리, 사람이 없는 마을...'신음하는 모두가 하늘이다'

생명평화대행진 11일차는 경남 구미에서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오늘 하루는 구미 시내를 가로지르는 긴 행진을 오전 오후 내내 진행 했습니다.
행진의 거리도 여느때보다 길기도 했지만, 공단이 많은 지역이라 낮 시간 거리에서 시민들을 거의 만날 수 없어서, 조금은 힘이 빠지는 하루였습니다.

구미지역을 행진하며 4대강 사업 죽이기 지역인 낙동강을 지나고, 노조파괴에 맞서 농성 투쟁하는 구미 KEC 앞에서 잠시 노동자들을 지지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근 구미의 최대 문제인 불산가스 누출 피해지역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마을이 텅 비어있는 모습이 참담했습니다. 저녁에는 구미 왜관의 옥계성당에서 탈핵을 주제로 한 미사를 함께 봉헌하며, 11일차 구미 행진을 마무리 했습니다.

사람이 없는 거리, 사람이 없는 마을... '생명평화'를 갈구할 수 밖에 없는 우리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제 우리의 하늘을 되찾아야겠습니다."신음하는 우리 모두가 하늘이다"

< 활동 영상과 사진을 보시면 더욱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대행진 11일차 활동 사진들 (우기님과 현우님 사진 보기)

`

투쟁하는 구미KEC 노동자들이 하늘이다!

사진보기

공단지역을 걷고 걷고 또 걷다가, 구미KEC 공장앞에서 농성투쟁 중인 KEC노동자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청와대, 경찰, 사측이 합작한 노조파괴 공작이 이루어진 KEC앞에서, 짧은 시간이지만 무엇보다 쌍용차노동자들과 KEC노동자들의 만남, 강정,용산과 KEC의 연대는 더 큰 함성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투쟁하는 노동자가 하늘입니다. 구미KEC 노동자가 하늘입니다!

불산가스로 타버린 마을... 마음...

사람이 없는 불산피해 봉산리 마을에서

사진보기

구미역까지의 긴 행진을 마무리하고, 대행진단은 최근 불산가스 누출 피해를 입은 봉산리 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사람이 살았을 마을은, 참담했습니다. 멀리서 보면 붉은 단풍이 한창인 듯 보이지만, 나무잎들은 검붉게 타들어갔습니다.
사고발생 열흘이 되었지만 마을에서 대피한 주민들은 아직 돌아오지 못하고 있어, 마을은 텅 비어 있습니다.

텅 빈 마을, 타들어간 나뭇잎, 타들어간 마음들...
불산으로인한 주민들의 피해도 피해이지만, 죽음으로 이어진 노동자들의 피해는 더욱 심각합니다.
다섯명의 노동자가 죽었음에도, 노동자들은 사고 바로 다음날부터 출근해야 했고, 특히 이주노동자들은 더욱 위험에 노출된 노동을 강용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참담함을 외면한 우리의 마음도 타들어 간 건 아닌지요... 생명평화의 행진, 걸음마다 타들어간 우리의 마음을 모음니다.

걷기 후기 -송전탑 증설 반대나선 밀양의 용감한 할머니들을 만나다

딸기 / 평화바람

2012생명평화대행진이 지난 5일 제주 강정마을에서 시작해 전국 각지의 투쟁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전라남도 목포, 순천, 광주, 보성, 벌교를 지나 공주, 대전, 창원, 마산을 거쳐 12일 밀양에 당도했다.

전라도 일정을 마치고 경상도로 이동하면서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지는 것은 산의 모양이었다. 둥글둥글했던 산들이 뾰족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아찔하게 펼쳐진 산들을 바라보며 밀양에 들어섰다. 허리가 꼬부라진 할머니 두 분이 나뭇가지로 만든 ..(오마이뉴스 전문보기)

[기고] 바람과 절규를 담고, 희망의 생명평화대행진은 오늘도 걷는다

김덕진/ 천주교인권위원회 사무국장

함께 살자! 모두가 하늘이다
함께 걷자! 강정에서 서울까지

이명박 대통령 취임 1년이 채 되지 않았던 2009년 1월 20일 용산,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의 경찰 특수기동대(SWAT-Special Weapons and Tactics)를 본 따서 만든 대테러 진압 전문 경찰특공대가 도심 한복판에 출동했다. 재개발이라는 이름아래 쫓겨나는 철거민들은 망루를 짓고 스스로를 가두었지만 ‘자본의 지팡이’ 국가공권력은 철거민 다섯 명과 경찰특공대 한명을 죽음으로....(참세상 전문보기)

생명평화대행진 릴레이 연속기고 (프레시안)

③ 밀양 송전탑 현장에서 (이계삼/ 765kV송전탑 반대 故이치우열사 분신대책위)

② 더는 삶을 파괴하지 말라는 절규의 연대 (유흥희/ 금속노조 기륭전자 분회장)

① 절단의 시대, 생명의 행진 (이진경/ 수유너머N 연구원)

<생명평화대행진> 10/20 실상사 "민회民會"에 모십니다.

2012 생명평화대행진과 함께 하는 민회民會에 모십니다.

남원 실상사에서 민회民會를 개최합니다.
우리사회가 직면한 공통의 문제를 찾아 우리의 언어로 표현하고,
현실의 변화를 이끌어낼 연대방향과 행동계획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수도권 참석자는 10/20일,오전8시, 서울 대한문에서 무료버스(당일왕복)가 출발. (신청 필)

[ 자세히 보기 및 민회 참가신청하기 ]

[내일의 발걸음] 대행진 12일차(10/16,화) 일정 - 대구

08:30 청도 송전탑 대치현장 지지방문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리)

12:00 경산 시청 점심식사
13:30 경산시청-환경미화원 직고용 농성 집회

15:00~17:00 한일극장 앞 캠페인
17:00~18:00 대구시내 도보행진
18:00~19:00 저녁식사
19:00~21:00 대구생명평화문화제, 한일극장